Think!

E39 540에 빌슈타인 B8 장착 (Bilstein B8) 본문

Automobile/E39 블루스

E39 540에 빌슈타인 B8 장착 (Bilstein B8)

THINK! 2015. 8. 24. 14:17


E39 540i를 가져오고 나서 차가 가지고 있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바로 터진 쇼바였습니다.


쇼바는 원래 '충격을 흡수하는 장치'라는 뜻의 쇽업소버 (Shock Absorber)를 줄여서 말한 것인데 주 역할은 차가 요철을 지날 때 차를 떠받치고 있는 스프링이 일으키는 자유진동을 잡아 주는 것입니다. 우리나라에서는 쇼바라는 표현을 가장 많이 쓰지만 외국에서는 쇽업소버 외에 댐퍼(Dampers), 스트럿(Struts), 쇽(Shocks)이라는 표현도 사용합니다.


제 차에는 순정쇼바에 차고를 낮추는 아이박(Eibach) 프로킷 다운스프링 작업이 되어 있었는데 낮게 깔린 자세는 멋졌지만, 순정쇼바 상태가 완전 메롱이어서 요철을 지날 때나 고속 코너를 돌 때 차가 노면을 쥐고 달리기보다는 한참을 출렁여서 불안감을 줬습니다. 터져서 아래 오일 새는거 보세요.



터져서 새고 있는 오일






운전석/조수석 앞뒤 모두 상태가 좋지 않았지만 특히 조수석쪽 쇼바가 정말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. 쇼바가 터진 증상을 확인하기 쉬운 방법은 서 있는 차를 각 모서리마다 세차게 3,4번 눌러내리는 것입니다. 쇼바 상태가 좋다면 차가 꿈쩍도 하지 않지만, 압이 다 새버리고 터진 쇼바는 한참을 출렁입니다. 제 차는 아주 푸딩마냥 철렁철렁~ 파도를 쳤구요 ㅎㅎㅎ


쇼바를 교체해야겠다 마음먹고 제품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. 우선은 순정쇼바를 고려해봤지만, 아이박 다운스프링이 적용돼 있는 관계로 어울리지 않을 것 같고 이왕 가는거 스포츠 쇼바로 가자! 해서 빌슈타인을 알아봤습니다.


빌슈타인 쇼바 제품이 크게 4가지 제품군으로 나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순정 댐핑압과 비슷한 Universal Spare Part
  • 강한 댐핑압을 가진 High-Performance 
  • 다운스프링을 패키지로 묶고 차고조절까지 갖춘 Ride Height Adjustable Kit
  • 그리고 모터스포츠급의 성능과 세팅력을 갖춘 Clubsport


상세 모델명은 B4, B6, B8, B12, B14, B16 등 숫자로 모델이 구분되는데, B4는 순정 댐핑압력과 비슷한 제품이고 B6부터가 High-Performance 스포츠 쇼바입니다. 그럼 B8과 B12는 무엇일까요?


B8은 B6와 동일한 댐핑압력을 가진 스포츠 쇼바입니다. 다만 다운스프링을 적용한 환경을 위해 쇼바 길이 자체가 조금 더 짧습니다. B12는 B8쇼바와 아이박 프로킷 다운스프링을 함께 묶은 패키지 상품이구요.


순정과 비슷한 B4




스포츠 쇼바 B6



스포츠+다운스프링을 위해 짧아 B8. 스프린트(Sprint)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.







제 차는 이미 아이박 프로킷 다운스프링이 적용되어 있으니 B8을 사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생각되어 국내 주문을 준비했지만 재고가 있는 곳이 없더군요.. 비싸기도 하고.


결국 이베이를 뒤져보는데 E39 540i 용 빌슈타인 B8 한세트를 특가세일하는 스토어를 찾아내게 됩니다! 관세와 운송비를 포함한 가격을 다 감안해도 국내에서 그냥 BMW 순정 쇼바나 B4를 구하는 가격 정도 밖에 되질 않습니다(!!!) 바로 주문을 넣고 배송, 통관이 완료되기를 약 2주일...


빌슈타인 B8 세트가 드디어 도착합니다







트렁크에 저렇게 잘 실어놓고 다니다가 정비소에 갈 여유가 되는 날을 잡아 안암 근처 또 다른 E39 성지 투맨 모터스를 방문합니다. 사장님께 쇼바 교체를 부탁드리고 마침 상태가 좋지 않았던 텐션 스트럿 부싱과 조수석 스태빌라이저 링크 교체도 의뢰합니다.



투맨에 띄워진 540i







조수석 스태빌라이저 링크입니다. 덜그럭거리는 잡소리의 주범이며 다 찢어져 상태가 좋지 않습니다. 




저속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때 마다 떵! 텅! 거리는 소리의 주범이었던 텐션스트럿 부싱




이제 540i는 저 낡은 쇼바를 잠재워 주고 노~란 빌슈타인 B8을 끼고 내려올겁니다




작업 완료 후 사진은 따로 찍지 않았지만 승차감과 주행 성능에는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. 단순히 단단한 느낌이 아닌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탄탄함, 고속 코너를 빨래줄 타고 돌듯이 도는 묘한 긴장감, 급격한 선회나 기동에도 출렁이지 않는 느낌.... 순정인데다가 터져있었던 기존 쇼바에서 너무나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.


많은 분들이 쇼바를 교체하면 차고에도 변화가 있을거라 기대하시는데, 차고에 영향을 주는 것은 쇼바보다는 스프링입니다. 기존에 아이박 프로킷 다운스프링이 돼 있던 덕분에 차고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. 그래도 저렴한 비용에 다운스프링을 위해 설계된 쇼바가 매칭이 되었다 생각을 하니 좋은 기분은 주체를 할 수가 없네요 ^^


쇼바 교체가 도래하신 분들 중 특히 빌슈타인 쇼바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은 이베이를 잘 뒤져보세요. 염가에 좋은 제품을 구할 수 있습니다. 다만 짝퉁의 가능성이 있으니 믿을 수 있는 판매자로부터 구매하셔야 합니다. 저는 bavarian-autosport라는 스토어에서 구입했으니 참고하세요~




'Automobile > E39 블루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E39 540i] 라디에이터 파손  (3) 2016.07.02
[E39 540i] 산소센서 교체  (0) 2016.05.07
E39 와이퍼 고장 수리  (0) 2015.12.20
E39 540i 입양 첫 달  (0) 2015.08.16
BMW E39 540i를 가져오면서  (1) 2015.08.08
Comments